작품 속 인물과 나

하루30 국사과와 함께 공부하는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

작성자 하루30 국사과 2023-08-02
국어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공부친구, 하루30 국사과 입니다.
                                오늘 하루30 국사과와 함께 공부할 내용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 입니다.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 학습목차
                                1.작품 속 인물의 삶 살펴보기
                                2.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
                                3.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말하기
                                4.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여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5.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1.작품 속 인물의 삶 살펴보기

                                작품 속 인물의 삶 살펴보기는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삶을 파악하고, 인물과 관련해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의병장 윤희순’의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이야기해볼까요?
                                -글의 특징: 조선 시대 말 일본이 침략했던 시기에 여성들의 독립운동 참여를 촉구하는 ‘안사람 의병가’를 지어 널리 알리며 독립운동을 했던 윤희순의 삶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인물의 말]
                                “아니, 조정 대신이란 놈들이 나라를 팔아먹으려 드는데 우리 같은 여자들이 나선다고 뭐가 달라지겠소? 자칫 목숨만 버릴 뿐이오.”
                                - 조정 대신이란 놈들이 나라를 팔아먹으려 드는데: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된 뒤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여자들이 나선다고 뭐가 달라지겠소: 남녀 차별이 있던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음
                            

2.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

                                ‘구멍 난 벼루’를 보며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한 말이나 행동을 찾아볼까요?
                                -글의 특징: 추사 김정희와 소치 허련의 삶이 잘 드러나 있는 이야기                                
                            
인물이 처한 상황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
추사 김정희가 제자로
받아주지 않은 상황
-월성위궁을 떠나지 않고 추사 김정희의 시중을 듦
-포기하지 않고 꼭 추사 김정희의 제자가 될 것이라고 다짐함
자신의 그림에 정신이 들어
있지 않다는 말을 들은 상황
-내면을 깊고 그윽한 무엇으로 채우려고 그림보다 책을 더 많이 읽고 그리는 시간보다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짐

3.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말하기

                                인물이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를 찾아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와 비교해 보는 시간입니다.
                            

4.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여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에서 관련 있는 가치를 찾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파악하는 시간입니다. ‘이모의 꿈꾸는 집’을 통해 각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한 말이나 행동을 찾아볼까요?
                                -글의 특징: 상수리, 어기, 퐁, 이모 등 다양한 인물의 꿈과 추구하는 삶이 나타나 있는 이야기입니다.
                            
인물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 인물이 추구하는 삶
상수리 힘들어도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려 고 놀거나 쉬는 시간을 아껴가며 피아노 연습을 함 성실하게, 노력하는 삶
어기 자, 쉬었으니 또 신나게 날아오르러 가 볼까?”라고 말하며 즐겁게 나는 연습을 계속함 희망을 갖고 즐겁게 도전하는 삶
오늘보다 내일은 더 즐겁게, 내일보다 모레는 더, 더 즐겁게. 모레보다 글피는 더, 더, 더 즐겁게, 글피보다 그글피는 더, 더, 더, 더 즐겁게. 내 꿈은 절대로 끝나지 않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행복하게 하는 삶
이모 내 꿈은 이 세상 재미있는 책들을 모두 불러 모아서 함께 노는거야. …… 재미있는 책들만 올 수 있는 집, 꿈꾸는 아이들만 올 수 있는 집, 이 집이 내 꿈이야 자신이 좋아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꾸준히 하는 즐거움이 있는 삶

5.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자신이 꿈꾸는 삶에 비추어 현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6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하루30 국사과는 하루30분으로 국어, 사회, 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앱 다운로드를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하루30 국사과를 무료학습을 시작해보세요!
                            
#하루30국사과#하루30분#초등6학년2학기국어#초등6학년2학기국어1단원#초등6학년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