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하루30 국사과와 함께 공부하는 3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작성자 하루30 국사과 2023-08-01
사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공부친구, 하루30 국사과 입니다. 
                                오늘 하루30 국사과와 함께 공부할 내용은 3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입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3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1.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1)자연환경이란 산, 들, 하천, 바다와 같은 땅의 생김새와 날씨에 영향을 주는 비, 눈, 바람, 기온 등 자연 그대로 생겨나 환경입니다.
2)인문환경이란 논과 밭, 항구, 목장, 건물, 도로, 공원 등 사람들이 자연환경을 이용해 만든 환경입니다.


3)고장의 특징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
고장의 특징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산에서 나무를 얻고 약초, 버섯 등을 키움
-산비탈에 밭을 만들어 농사를 지음
논과 밭 -저수지나 하천 가까이에 논을 만들어 농기계를 이용하여 벼농사를 지음
-밭이나 비닐하우스에서 과일이나 채소를 재배함
도시 -회사나 공장에서 일을 함
-음식이나 물건을 팜
바다 -물고기를 잡음
-양식장을 만들어 김, 미역 등을 기름
-바다에서 잡은 해산물을 판매함.

4)계절에 따른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계절 사람들의 생활 모습
-싹을 틔워 키운 모를 논에 옮겨 심음
-꽃구경을 가거나 소풍을 감.
여름 -해수욕장을 운영함
-더위를 피해 물놀이를 감
가을 -잘 익은 농작물을 수확함
-단풍 구경을 감.
겨울 -추운 날씨를 이용해 명태를 말림
-눈썰매장에서 신나게 썰매를 탐

2.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

1)의식주란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옷, 음식, 집을 말합니다.

                                의는 우리가 몸에 착용하는 모든 것으로 더위와 추위, 비, 바람 등 다양한 환경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식은 우리가 먹는 모든 것으로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와 힘을 얻기 위해, 주는 우리가 거주하는 곳으로 더위나 추위를 피하고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환경에 따른 의생활
                            
계절 계절에 따른 옷차림
-얇은 긴소매 옷, 얇은 점퍼, 얇은 긴바지 등을 입음
여름 -반소매 옷, 반바지 등을 입고, 햇볕을 막 기 위해 모자를 씀
가을 -얇은 긴소매 옷, 얇은 점퍼, 얇은 긴바지 등을 입음
겨울 -두꺼운 점퍼를 입고, 목도리를 두르거 나 장갑을 낌

3)환경에 따른 식생활
고장의 환경 음식재료 발달한 음식
쌀, 보리, 밀, 옥수수, 배추, 고추,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논과 밭에서 자란 곡식과 채소를 이용해 만든 음식이 발달
바다 갈치, 고등어, 오징어, 문어, 새 우, 미역, 김, 조개 등 해산물을 이용해 만든 음식이 발달
산나물, 버섯, 고랭지 배추, 소고 기, 우유 등 산나물, 버섯 등을 이용해 만든 음식이 발달

4)환경에 따른 주생활
집의 모습 고장의 환경 집의 모습
새(띠)집 바람이 많이 붐 -벼농사를 짓지 않아서 볏짚 대신 들에서 나는 새(띠)를 엮어 지붕을 만들었음
-바람에 지붕이 날아가지 않도록 끈으로 단단히 묶어 고정했음
너와집 나무를 쉽게 구할 수 있음 나뭇조각으로 지붕을 얹어 지음
터돋움집 여름철 홍수로 집이 물에 잠길 우려가 있음 집의 위치를 높이기 위해 땅 위에 터를 돋우어 높은 곳에 지음
우데기 겨울철에 눈이 많이 내림 눈이 많이 와도 집 안을 자유롭게 다 니기 위해 만들었음

                                5)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을 소개해 볼까요
                                고장의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 모습을 소개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ㄱ.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모습 중 어떤 생활 모습을 나타낼지 정함.
                                ㄴ. 고장의 환경에 따라 의식주 생활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봄.
                                ㄷ. 어떤 방법으로 작품을 만들지 정함.
                                ㄹ. 역할을 나누어 작품을 만듦.
                                ㅁ. 만든 작품을 한곳에 모아 전시함.
                                ㅂ. 만든 작품을 소개하고, 친구들의 작품을 살펴봄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환경에 따른 다른 삶의 모습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2단원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하루30 국사과는 하루30분으로 국어, 사회, 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앱 다운로드를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하루30 국사과를 무료학습을 시작해보세요!
                            
#하루30국사과#하루30분#초등3학년2학기사회#초등3학년2학기사회1단원#초등3학년사회